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가이드/일본법인설립

일본 비즈니스 거점설립을 위한 형태와 사전준비 사항

by KOREA-MARKETING.INC 2020. 1. 28.

일본에서 비즈니스 거점 설립 형태로는 자회사(일본법인), 지점, 주재원사무소가 있다. 거점설립 절차는 복잡하고 또한 일본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다. 또한 회사설립까지는 여유있게 3개월 정도는 예정하고 진행하는 편이 좋다.

사전준비사항

회사를 설립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목적검토

'목적'이란 회사가 경영하는 사업 내용을 말한다. 회사는 정관에 기재된 범위 내에서만 활동하여야 하므로 처음에 확실하게 검토해둘 필요가 있다.

2. 상호결정

회사의 상호는 정관으로 정하고 등기하여야 한다. 상호는 일본어 또는 알파벳을 사용할 수 있다. 회사법상 기존에 등기된 상호와 동일한 상호는 사용할 수 없으며, 최소행정구역 내에서 유사한 상홀를 등기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부정한 목적을 갖고 다른 회사와 오인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상호를 사용한 경우에는 설립 후에 사용금지 청구 등을 받을 우려도 있기 때문에 같은 상호가 있다고 예상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

3. 허가 및 인가 사항의 유무 확인

회사 설립 후 실제로 사업을 개시함에 있어서 사업내용에 따라서는 관공서의 허가나 인가 또는 신고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해 두는 것이 바람직 하다.

4. 외환법상의 사후보고 및 사전신고 필요여부 확인

일본에 거점을 설립한 후, 원칙적으로 설립일이 속하는 달의 익월 15일까지 일본은행에 사후보고를 제출해야 한다.(사전신고 제출을 요하는 경우, 거래 똔ㄴ 행위를 하는 날의 6개월 전 이후에 심사기간을 예상해서 신고할 필요가 있다.)

5. 개인 인감 제작 및 인감증명 취득

회사의 대표이사 등에 취임하는 자는 개인 인감도장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일본에서는 서명 대신에 기명날인을 함으로써 본인임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인감증명은 재류카드를 소지하지 않으면 취득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6. 회사인감 제작

회사명이 확정되면 회사인감을 만든다. 보통은 대표인감, 사용인감, 회사명판의 3가지 종류를 같이 만드는 경우가 많다.

7. 납입금 취급은행 결정

모집 설립으로 주식회사를 설립할 경우에는 출자금을 은행에 납입해야 한다. 은행이 발행하는 '보관증명서'를 등기 신청 시에 관할 법무국에 제출해야 한다. 또한 은행에 지불하는 수수료는 은행에 따라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발기 설립에 있어서는 발기인 또는 설립 시 대표이사의 개인 계좌에 출자금을 납입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이 경우 예금통장 사본과 출자금 납입이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면을 관할 법무국에 제출해야 한다.

댓글0